모바일면허증 발급이 전국적으로 확대 되었다. 모바일 면허증은 기존에 사람들이 사용하는 플라스틱 재질 카드와 같은 법적 효력을 지닌다. 모바일면허증은 지난 1월 부터 정부가 서울서부운전면허 시험장과 경찰서 8곳, 대전운전면허시험장과 대전 지역 경찰서 6곳을 시범적으로 운영한 바 있다.
모바일면허증 법적 효력
플라스틱 면허증과 동등한 법적 효력
모바일 면허증은 도로교통법에 따라 개인 스마트폰에 저장 가능한 것으로 기존 운전면허증과 같은 법적 효력을 보인다. 공공기관이나 은행 등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공항 병원 등 신분증이 필요한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면허증 은행 어플
13개 은행 영업점 창구와 4개 은행 어플에서 사용가능. 계좌 개설 등
신한, 우리, 농협, 카카오뱅크
최근에는 모바일로 은행 업무를 많이 보기 때문에, 모바일 면허증을 어플 내부에서도 사용 가능할 것인지 많이들 궁금할 것이다. 모바일 면허증으로는 13개 은행 영업점 창구와 4개 은행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업무를 보는 것이 가능하다고 금융위원회에서 밝혔다. 스마트폰 앱에서 사용 가능한 은행은 농협은행, 우리은행, 카카오뱅크, 신한은행이며 연말까지 확대될 예정이라고 한다.
모바일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면허증을 발급받는 방법은 두가지 방법이 있다. 운전면허시험장을 직접 방문하는 방법과 IC 칩이 내장되어 있는 운전면허시험장을 발급 다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 바로 발급이 가능하며 후자의 경우 1~2주가 소요된다.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시험장 방문. 어플로 본인인증 이후 QR 코드 촬영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한 후 자신의 스마트폰에 모바일 신분증 검증 앱을 설치한 후 본인 인증을 실시한다. 그 이후에 시험장 창구에 있는 QR 코드를 신분증 앱으로 촬영하면 끝이 난다. 현장에서 진행시에는 즉시 모바일면허증이 발급되며 비용은 3000원이 소요된다.
IC칩 내장 면허증 발급
IC칩 내장 면허증 발급 후 핸드폰에 인식시키는 방법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통합민원 페이지에서 IC칩 내장 면허증 발급 신청이 가능하다. 발급 신청 후에는 자신이 지정한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으로 가서 면허증을 수령하면 된다. 신청에서 발급까지 1~2주가 소요되며 면허증 수령후에는 핸드폰에 모바일 신분증 검증 앱을 설치한다. 본인 인증 진행 이후 스마트폰 뒷면에 면허증을 인식시키면 모바일 면허증이 생성된다. 이 방법은 실물 카드와 모바일면허증을 모두 수령하는 방법이다. 비용은 국문은 13,000원이다, 영문은 15,000원 이다.
모바일면허증 발급 방문 필수
모바일면허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대면 방문이 필수이다, 모바일면허증은 본인의 신분을 입증하는 법적 효력이 있기 때문에 보안과 신원인식이 필수이다. 본인 인식과 개인비밀번호 설정이 필수 이기 때문에 대면 방문이 필요하다.